아기의 미약
아기는 놀라우리만치 급격히 자랍니다. 조금씩 계속 자라는 게 아니라 한동안 키가 거의 자라지 않다가 하룻밤 사이에 갑자기 커져 있는 걸 발견할 것입니다. 아기의 정신발달도 그렇고 거의 도약하듯이 뛰어오르게 됩니다. 18개월에서 16세까지의 아이들을 관찰한 결과, 정신발달의 도약은 뇌파의 변화와 함께 일어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생후 20개월까지의 아기들도 7단계의 뇌파 변화가 측정되었고, 각 단계마다 뚜렷하게 정신적 도약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러나 아기의 정신발달 과정에서 도약이 나타나는 횟수는 그보다 더 많습니다. 물론 이러한 도약들은 지금까지 뇌의 연구로 입증되지는 않았습니다. 아기의 정신적 도약은 신체적 도약과은 독립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신체가 도약하는 횟수는 더 많습니다. 아기에게 도약이란 무엇인건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기의 발달 단계에서 아기의 정신능력은 아주 급격하고 빠르게 성장합니다. 성장 발달은 거의 모든 경우 신경계에서 이루어지고, 이로써 아기는 새로운 능력을 얻게 됩니다. 가령 모양이나 유형 양식등을 인지하는 능력이 그것입니다. 패턴을 인지하는 능력은 생후 8주쯤 나타납니다. 이 새로운 능력은 아기의 전체 행동에 영향을 끼칩니다. 아기가 지금까지 할 수 있었던 모든 것을 변화시키고 개선 시키며, 아기가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도록 합니다. 아기가 갑자기 슈퍼마켓의 캔이나 하늘로 뻗은 나뭇가지 등을 잡으려고 안간힘을 쓰는 것은 패턴에 주목했기 때문입니다. 이 행동은 아기에게 새로운 능력이 생겼음을 뜻합니다. 또 이시기에 아기는 신체를 가눌 수 있게 되는데 , 이 역시 패턴의 일종입니다. 이것은 외부가 아니라 신체 내부에서 아기가 어떤 일정한 패턴을 인지한 후의 반응입니다. 도약할 때 아기가 하는 행동으로는 보통 심하게 칭얼대고 변덕을 부리고 더 많이 안아주기를 원합니다. 아기는 평소보다 더 보채고 엄마를 힘들게 합니다. 그럴 때 대개 엄마들은 걱정을 하게 됩니다. 아기가 어디 아픈 건 아닐까 불안하고, 왜 저렇게 힘들게 하는지 이해할 수 없어서 화가 나기도 합니다. 거의 모든 아기는 같은 월령에 어려운 시기를 맞게됩니다. 생후 20개월간 어려운 시기는 모두 열 번 찾아옵니다. 특히 영아때에는 그런 시기가 짧게 지속되며 더 빨리 옵니다. 아기가 예정일보다 2주일 늦게 태어났다면 2주를 앞서서 따지면 됩니다. 예정일보다 4주일 일찍 세상에 나왔다면 4주일 늦게 시작하면 됩니다. 모든 도약은 아기의 뇌 성장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기의 도약 단계에서는 아기가 몹시 놀라게 되어있습니다. 도약을 하게 되면 친숙한 세계가 뒤죽박죽으로 섞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식욕도 사라질것이고 친숙한 사람한테 의지하게 됩니다. 그래서 바로 엄마가 필요합니다. 아기는 엄마와 가장 오래 함께했고 엄마와 가장 친합니다. 이미 알고 있던 세계가 머릿속에서 뒤죽박죽되어 버리고 아기는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인지 이해하지 못합니다. 아기는 울면서 하루 종일 엄마의 팔에 안겨 있으려 합니다. 약간 큰 아기라면 엄마 곁에 붙어 있기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할 것입니다. 엄마를 꽉 붙잡고 있거나 자기보다 어린 아기처럼 행동합니다. 한마디로 아기는 친숙한 것들을 찾는 것입니다. 엄마는 아기에겐 안전을 의미합니다. 아기는 자신의 생명이 시작된 곳으로 돌아가려 합니다. 아기가 갑자기 힘들어하고 계속 칭얼대면 엄마는 당연히 걱정을 하게 됩니다. 엄마는 아기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알려고 합니다. 그래서 자동적으로 아기를 더 주시하게 됩니다. 엄마는 아기가 다시 평소처럼 행동하기를 바랍니다. 그러다 보면 엄마는 아기가 생각보다 훨씬 많은 것을 알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리고 아기가 이제까지 보지 못했던 행동을 하는 것도 깨닫게 됩니다. 비로소 엄마는 아기가 한 단계 도약했음을 인지하고 확인하게 됩니다. 새로운 능력은 아긱에게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게 합니다. 아기는 전에 하지 못했던 것들을 이제 할 줄 알게 됩니다. 새로운 능력은 아기에게 열린 새로운 세계라 할수 있습니다. 새로운 세계에는 발견할 것이 아주 많습니다. 어떤 것들은 완전히 새로운 것이고, 어떤 것들은 기존에 알던 것이지만 더 잘하게 됩니다. 각각의 아기들은 소질과 기호와 기질에 따라 관심분야가 각기 다르게 됩니다. 어떤 아기는 모든 부분을 주시하고 그것들을 시험해보는 반면, 어떤 아기는 한 가지에 완전히 마음을 뺏기게 됩니다. 한 마디로 아기들은 모두 제각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엄마는 아기의 관심사를 파악하여서 함께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아기를 가장 잘 아는 사람은 엄마입니다. 엄마는 다른 누구보다 아기 안에 숨어 있는 능력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아기도 좋고 싫어하는 것이 있는데 아기와 엄마가 함께 발견하다보면 엄마의 관심있는 분야를 아기와 함께 공유하면서 동시에 아기가 간과 하고 있는 부분을 일깨워 줄수도 있습니다. 엄마의 도움으로 아기는 어려움 없이 잘 배우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아기가 새로운 것을 배운다는 것은 종종 옛 습관을 버려야 함을 뜻합니다. 걸을 수 있게 되면 아기는 이제 엄마가 계속 안고 다니는 것을 기대해서는 안됩니다. 또 스스로 기어 다닐 수 있다면 장난감을 스스로 잡을 수 있습니다. 도약단계를 거치면서 아기는 전보다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더 독립적이 됩니다.아기의 발전은 동시에 아기와 엄마 사이의 갈등을 불러일으키기도 합니다. 이 시기에는 종종 다툼과 짜증이 생기게 됩니다. 엄마와 아기의 바람이 서로 일치하지 않기때문입니다. 그렇지만 힘든시기는 시작될 때처럼 갑자기 지나가버립니다. 그리고 나면 엄마들에게 긴장 이완의 시기가 시작됩니다. 아기는 더 독립적이 되고, 새로운 능력을 여기저기 사용하는 데 몰드합니다. 그리고 이제 더 명랑해집니다. 그러나 이런 시기는 금방 지나갑니다. 그리고 또 다른 도약의 순간이 다가오게 됩니다. 놀이시간을 계획하는 일은 무의미합니다. 관심분야를 아기 스스로 결정할 수 있을 즈음, 엄마는 아기의 관심사가 계속 변한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각각의 도약에서 아기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칩니다. 첫 번째, 자꾸만 엄마와 가까이에 있으려고 하는 단계입니다. 두 번째, 엄마와 함께 새로운 것들을 배우려고 하는 단계입니다. 세 번째, 스스로 해보려고 하는 단계입니다. 그러므로 놀이시간을 계획하는 것은 무의미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바쁘게 돌아가는 요즘사회에서는 질적인 시간이라 하여 직장인이 아이와 놀아주기 위해 일부러 시간을 냅니다. 그러나 아기와 함께하는 기쁨은 계획될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닙니다. 애써 놀이시간을 정했는데 아기가 관심을 보이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아기와 함께하는 신비롭고 우습고 불안에 찬 경험은 예견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아기는 시간이 남아돌 때 틀 수 있는 비디오가 아니라는 점 참고하셔서 매일 새롭게 태어나며 도약하는 아기와 즐겁고 행복한 시간을 보내시기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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